1. 코딩테스트 연습 - 옹알이 (2) | 프로그래머스 스쿨 (programmers.co.kr)
문제 설명
머쓱이는 태어난 지 11개월 된 조카를 돌보고 있습니다. 조카는 아직 "aya", "ye", "woo", "ma" 네 가지 발음과 네 가지 발음을 조합해서 만들 수 있는 발음밖에 하지 못하고 연속해서 같은 발음을 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. 문자열 배열 babbl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머쓱이의 조카가 발음할 수 있는 단어의 개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1 ≤ babbling의 길이 ≤ 100
- 1 ≤ babbling[i]의 길이 ≤ 30
- 문자열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나의 풀이
발음할 수 있는 단어를 공백 처리하여 공백 개수를 세는 방향을 생각했으나 접근하기 어려웠음
모범 답안
def solution(babbling):
answer = 0
can = ['aya', 'ye', 'woo', 'ma']
for bab in babbling: # babbling의 단어 하나씩 확인
for c in can:
if c * 2 not in bab: # 연속으로 나오지 않으면 공백(' ')으로 대체
bab = bab.replace(c, ' ')
if bab.isspace(): # 공백으로만 이루어져 있으면 answer+1
answer += 1
return answer
같은 방법으로 접근한 풀이
2. 코딩테스트 연습 - [1차] 다트 게임 | 프로그래머스 스쿨 (programmers.co.kr)
문제 설명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나의 풀이
.
모범 답안
def solution(dartResult):
point = []
answer = []
dartResult = dartResult.replace('10','k')
point = ['10' if i == 'k' else i for i in dartResult]
print(point)
i = -1
sdt = ['S', 'D', 'T']
for j in point:
if j in sdt :
answer[i] = answer[i] ** (sdt.index(j)+1)
elif j == '*':
answer[i] = answer[i] * 2
if i != 0 :
answer[i - 1] = answer[i - 1] * 2
elif j == '#':
answer[i] = answer[i] * (-1)
else:
answer.append(int(j))
i += 1
return sum(answer)
3. 코딩테스트 연습 - 숫자 짝꿍 | 프로그래머스 스쿨 (programmers.co.kr)
문제 설명
두 정수 X, Y의 임의의 자리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k(0 ≤ k ≤ 9)들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를 두 수의 짝꿍이라 합니다(단,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중 서로 짝지을 수 있는 숫자만 사용합니다). X, Y의 짝꿍이 존재하지 않으면, 짝꿍은 -1입니다. X, Y의 짝꿍이 0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면, 짝꿍은 0입니다.
예를 들어, X = 3403이고 Y = 13203이라면, X와 Y의 짝꿍은 X와 Y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3, 0, 3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인 330입니다. 다른 예시로 X = 5525이고 Y = 1255이면 X와 Y의 짝꿍은 X와 Y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2, 5, 5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인 552입니다(X에는 5가 3개, Y에는 5가 2개 나타나므로 남는 5 한 개는 짝 지을 수 없습니다.)
두 정수 X, Y가 주어졌을 때, X, Y의 짝꿍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3 ≤ X, Y의 길이(자릿수) ≤ 3,000,000입니다.
- X, Y는 0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.
- X, Y의 짝꿍은 상당히 큰 정수일 수 있으므로, 문자열로 반환합니다.
나의 풀이 (테스트 통과, 실패)
def solution(X, Y):
num=[]
count=0
if len(X)>len(Y):
for x in X:
if x not in Y:
count+=1
else:
num.append(x)
else:
for y in Y:
if y not in X:
count+=1
else:
num.append(y)
if count==0:
return "-1"
num.sort(reverse=True)
if num:
result=int("".join(num))
else:
return "-1"
return str(result)
너무 지저분한 코드 ..
모범 답안 ★
def solution(X, Y):
answer = ''
for i in range(9,-1,-1) :
answer += (str(i) * min(X.count(str(i)), Y.count(str(i))))
if answer == '' :
return '-1'
elif len(answer) == answer.count('0'):
return '0'
else :
return answer
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sort()를 사용하지 않은 코드
0으로만 이루어진 문자열 판별 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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