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inearLayout
- 수평 또는 수직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레이아웃 (객체를 만들면 겹치지 않고 수평 또는 수직으로 나열됨)
- <LinearLayout>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<orientation> 속성을 항상 선언해주어야 한다 (horizontal, vertical)
(width / height) 속성
1) match_parent
나를 포장하고 있는 부모(parent)의 너비에 꽉 채워서 작성하여 보여준다
= 보여지는 화면 길이에 맞춰서 보여준다
2) wrap_content
부모와 관계없이 text 속성의 작성한 내용만큼 보여준다
= 객체의 이름의 길이 만큼 보여진다.
FrameLayout
- 수평/수직으로 정하는 방향성이 없다 ( 객체를 만들면 나열되지 않고 왼쪽 위에서 모두 겹쳐진다)
(layout_gravity)
객체의 위치를 지정하여 움직인다.
(layout_gravity = "center")
객체를 화면 가운데로 위치한다.
(layout_gravity = "right|bottom"
객체를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다
RelativeLayout
- 객체 혼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'항상' id를 선정한 다른 객체를 기준으로 위치와 방향을 조정한다
(객체가 생성되면 상대적으로 위치를 지정하는 것)
(toRightof) : 객체(id) 기준으로 오른쪽 위치
( ↕결과 값 같음 )
(toEndOf) : 객체(id) 기준으로 끝에 위치
(toLeftOf) : 객체(id) 기준으로 왼쪽 위치
( ↕결과 값 같음 )
(toStartOf) : 객체(id) 기준으로 처음위치
(below) : 객체(id) 기준으로 위에 위치
(above) : 객체(id) 기준으로 아래에 위치
(layout_alignParentBottom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아래 정렬
(layout_alignParentEnd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끝
(layout_alignParentLeft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왼쪽
(layout_alignParentRight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오른쪽
(layout_alignParentStart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처음(화면상단왼쪽)
(layout_alignParentTop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위
(layout_centerInParent) : 부모객체(화면)기준으로 가운데
참조
https://m.blog.naver.com/789_skymert/221973230139
[안드로이드] Layout 대표 3가지 <LinearLayout / FrameLayout / RelativeLayout>
안드로이드 Palatte의 Layouts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. Layout에서 가장 대표하는 3가지 Layout을 먼저 ...
blog.naver.com