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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lender] 주요 모드 / 사용법 및 단축키

seulll 2025. 7. 1. 21:24

Blender의 주요 모드 설명


모드 단축키 용도
Object Mode Tab (기본 모드) 오브젝트 전체를 이동, 회전, 스케일 조절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. 오브젝트 추가/삭제도 여기서 합니다.
Edit Mode Tab (선택 후 전환) 버텍스, 엣지, 페이스 단위로 3D 모델의 구조를 직접 편집하는 모드입니다. 모델링의 핵심.
Sculpt Mode 우클릭 > Sculpt Mode 또는 상단 전환 붓처럼 조형하면서 메시를 다듬는 모드입니다. 주로 유기체 형태나 예술적 모델링에 사용됩니다.
Vertex Paint 없음 각 버텍스에 색을 직접 칠하는 모드입니다. 텍스처 없이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
Weight Paint 없음 본(Bone) 애니메이션용으로, 각 버텍스가 뼈대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가중치(Weight)를 칠하는 모드입니다.
Texture Paint 없음 메시 표면에 직접 텍스처 이미지를 칠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. 포토샵처럼 UV 위에 색을 입힙니다.

 

기본 조작

기능 조작
뷰 회전 (Orbit) 마우스 휠 클릭 + 드래그
뷰 이동 (Pan) Shift + 마우스 휠 드래그
줌 인/아웃 마우스 휠 위/아래
선택한 오브젝트 보기 Numpad . 또는 View > Frame Selected
전체 오브젝트 보기 Home

 

오브젝트 / 에디트 모드 전환

기능 단축키
모드 전환 (오브젝트 ↔ 에디트) Tab
버텍스 선택 1
엣지 선택 2
면 선택 3

 

오브젝트 조작

기능 단축키
이동 G
회전 R
크기 변경 S
복제 Shift + D
삭제 X 또는 Delete
병합 (오브젝트 합치기) Ctrl + J
분리 (에디트 모드에서 요소 분리) P
스냅 (자석 기능) Shift + Tab

 

뷰 전환 (Numpad 기준)

시점 단축키
앞에서 보기 Numpad 1
위에서 보기 Numpad 7
오른쪽 보기 Numpad 3
카메라 시점 보기 Numpad 0
투시/직교 전환 Numpad 5
 

에디트 모드 주요 기능

기능 단축키
Extrude (면 확장) E
Inset (면 안으로) I
Loop Cut Ctrl + R
Knife Tool (자르기) K
Smooth W > Smooth
연결된 요소 선택 L
선택 반전 Ctrl + I
 

머티리얼 & 텍스처 설정

기능 방법
머티리얼 추가 우측 속성창 > 재질 아이콘
색상 변경 Base Color 선택
쉐이딩 탭 상단 탭 > Shading
뷰포트 머티리얼 미리보기 Z > Material Preview 또는 Rendered