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발 | 프로젝트
[Blender] 주요 모드 / 사용법 및 단축키
seulll
2025. 7. 1. 21:24
Blender의 주요 모드 설명
모드 | 단축키 | 용도 |
Object Mode | Tab (기본 모드) | 오브젝트 전체를 이동, 회전, 스케일 조절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. 오브젝트 추가/삭제도 여기서 합니다. |
Edit Mode | Tab (선택 후 전환) | 버텍스, 엣지, 페이스 단위로 3D 모델의 구조를 직접 편집하는 모드입니다. 모델링의 핵심. |
Sculpt Mode | 우클릭 > Sculpt Mode 또는 상단 전환 | 붓처럼 조형하면서 메시를 다듬는 모드입니다. 주로 유기체 형태나 예술적 모델링에 사용됩니다. |
Vertex Paint | 없음 | 각 버텍스에 색을 직접 칠하는 모드입니다. 텍스처 없이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 |
Weight Paint | 없음 | 본(Bone) 애니메이션용으로, 각 버텍스가 뼈대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 가중치(Weight)를 칠하는 모드입니다. |
Texture Paint | 없음 | 메시 표면에 직접 텍스처 이미지를 칠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. 포토샵처럼 UV 위에 색을 입힙니다. |
기본 조작
기능 | 조작 |
뷰 회전 (Orbit) | 마우스 휠 클릭 + 드래그 |
뷰 이동 (Pan) | Shift + 마우스 휠 드래그 |
줌 인/아웃 | 마우스 휠 위/아래 |
선택한 오브젝트 보기 | Numpad . 또는 View > Frame Selected |
전체 오브젝트 보기 | Home |
오브젝트 / 에디트 모드 전환
기능 | 단축키 |
모드 전환 (오브젝트 ↔ 에디트) | Tab |
버텍스 선택 | 1 |
엣지 선택 | 2 |
면 선택 | 3 |
오브젝트 조작
기능 | 단축키 |
이동 | G |
회전 | R |
크기 변경 | S |
복제 | Shift + D |
삭제 | X 또는 Delete |
병합 (오브젝트 합치기) | Ctrl + J |
분리 (에디트 모드에서 요소 분리) | P |
스냅 (자석 기능) | Shift + Tab |
뷰 전환 (Numpad 기준)
시점 | 단축키 |
앞에서 보기 | Numpad 1 |
위에서 보기 | Numpad 7 |
오른쪽 보기 | Numpad 3 |
카메라 시점 보기 | Numpad 0 |
투시/직교 전환 | Numpad 5 |
에디트 모드 주요 기능
기능 | 단축키 |
Extrude (면 확장) | E |
Inset (면 안으로) | I |
Loop Cut | Ctrl + R |
Knife Tool (자르기) | K |
Smooth | W > Smooth |
연결된 요소 선택 | L |
선택 반전 | Ctrl + I |
머티리얼 & 텍스처 설정
기능 | 방법 |
머티리얼 추가 | 우측 속성창 > 재질 아이콘 |
색상 변경 | Base Color 선택 |
쉐이딩 탭 | 상단 탭 > Shading |
뷰포트 머티리얼 미리보기 | Z > Material Preview 또는 Rendered |